들이는 노력에 비해서 돈이 쉽게 벌어지는 경우는 대부분 불법이거나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실화에 기반한 영화. 이런저런 나쁜짓을 진짜 많이 했는데 들키게 된 이유는 엄청난 이익을 안겨주었던 값싼(?) 일꾼들에게 임금을 지급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는 황당한 사실. 베스트 프렌드로 가장한 사기꾼 친구는 정말이지 최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전쟁은 돈에 대한 욕심때문에 끊이지 않는다는 사실이 좌절스럽다.
Month: February 2021
진실에 갇힌 남자
Gotham
Mr Edwards Wall Clock
The Nice Guys
Minimalism: A Documentary About the Important Things
나는 인생에서 중요한 것만 남기기로 했다
불필요한 것에 신경쓰지 말고, 자신에게 진정 중요한 것들에 집중하여 자기자신을 지키며 원하는 삶을 살아나가는 것이 미니멀리즘의 핵심이라고 한다. 그리하여 단순히 물건의 영역을 뛰어넘어 집, 가족, 일, 돈, 시간, 인간관계을 아우르면서 미니멀리즘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어떻게 살것인가에 관한 해답이, 그동안 읽은 여러 책들에서 다른 방식으로 표현되고 있지만, 모두 비슷한 맥락을 가지고 제시되고 있다. (물론 내가 더 그렇게 보려고 하는 것인지도 모름.) 가치관 확립, 선택과 집중, 그리고 꾸준한 노력과 실천! 유연성있는 사고를 통해 너그럽고 겸손해지기.
지금 당장 내가 가진 것에 만족할 수 없다면 더 많이 가진다고 행복해지지 않는다.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살아가기에 너무 늦은 때란 없다.
Hidden Valley Road: Inside the Mind of an American Family
무슨 내용인지 모르고 오프라 북클럽에 들어있는 책이라 읽기 시작했는데 엄청 충격적인 내용이다. 아들 열에 딸 둘 이렇게 열두명의 자녀를 가졌다는 사실도 놀라웠는데 그 중에 아들 6명이 정신질환을 가졌다. 다섯은 확실히(?) 조현병 (schizophrenia) 였고 한명은 조울증 (bipolar) 이었으며, 딸은 둘 다 오빠들한테 성폭행을 당했고, 그리하여 막내는 정신과 상담을 받았다. 어려서는 멀쩡하다가 사춘기를 거치면서 증상이 발현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은데, 읽는 내내 정말 무섭다는 생각이 들었고 나머지 식구들은 어떻게 견뎌냈는지 그저 놀라울 따름이었다. 몸과 마음이 큰 탈이 없다는 것이 축복이라는 생각을 자주하게 된다.
My Octopus Teacher
검은 개가 온다
요즘 사람들의 정신건강이 진짜 심각한 문제이긴 한가보다. 우울증에 걸려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접근해 자살을 유도하는 싸이코패스 이야기. 재미있다기 보다 계몽적이라는 표현이 더 어울릴만큼 우울증에 대해서 (살짝 지루할만큼) 잘 설명해준다. 미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두 그룹으로 나누어지는게 아니라, 누구나 다 미쳐있는데 그 정도가 다를 뿐이라는 소리가 점점 더 마음에 와 닿던 차에 이런 글을 읽으니, 몸건강 뿐만 아니라 마음건강도 신경을 더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국만리에 호로 나와 코로나 시대를 견뎌내고 있는 일인으로서 한국에 있는 가족과 친구 및 지인들에게 새삼 고맙다는 생각도 들었다. (언제고 돌아가 기댈 수 있는 곳이 있다는 믿음에 심한 외로움을 느끼지 않으니까.)









